배움을 넘어 세상을 너머
현대 사회의 빠른 사회적 변화와 요구는 아동과 청소년들의 심리적 어려움과 장애 위험을 높여 아동과 청소년의 장애 유병률은 15~20%에 이릅니다. 아동청소년 임상·상담 전공에서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흔히 경험하는 부모자녀 갈등,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 인터넷 중독, 진로 문제, 또래 갈등, 우울 및 불안과 주의력결핍과잉 행동 문제 등 정서행동 문제들을 극복하여 성숙한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임상 및 상담전문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아동청소년 상담과 심리평가, 부모자녀 갈등을 해소하고 건강한 자녀 양육을 돕는 부모 교육, 부모 상담 및 코칭 등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습을 제공합니다.
전공필수 교과목
관련 자격증
졸업 후 진로
Drag from side to side.
전공 교과목 | ||
---|---|---|
전공필수 | 1 | 아동상담 (Children Counseling) |
아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과 실제 적용을 습득하는 기초과정 | ||
2 | 청소년 상담 (Adolescents Counseling) | |
청소년 상담 이론과 실제에 관한 이해를 습득하는 기초과정 | ||
3 |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
발달적 관점에서 유아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정신병리학 전반을 소개하고 정상발달과 발달 이상간의 관계를 익히는 기초과정 | ||
4 | 놀이치료 (Play Therapy) | |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이론을 이해하고, 놀이치료과정과 치료기법 및 사례를 통해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 지식과 놀이치료자의 역할을 익히는 기초과정 | ||
5 |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Developmental Diagnosis & Psychological Assessment) | |
임상현장에서 사용하는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평가 자료를 통합하여 진단과정을 습득하는 기초과정 | ||
6 | 부모교육 및 상담 (Parent Education & Counseling) | |
아동 및 청소년 상담에서 부모 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한 부모 역할을 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소를 찾아내고 진단하며 이를 교정해 줄 수 있는 부모 상담의 구조와 내용 및 기술을 연구하는 기초과정 | ||
전공선택 | 7 | 장애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벙법, 중재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하여 효과적인 지원을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초과정 | ||
8 | 아동청소년 인지행동치료 (Children & Adolescents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 |
인지행동치료의 기본원리, 이론적 배경 및 기법을 배우고 이를 아동청소년에게 적용하고 실시하는 것을 익히는 기초 과정 | ||
9 | 모래놀이치료 (Sandplay Therapy) | |
모래놀이치료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을 익히고, 사례분석 및 실습을 통해 모래놀이치료의 역량을 키우는 이론 및 실습 과정 | ||
10 |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 (Play Therapy & Practicum) | |
놀이치료실 현장과 전반적인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놀이치료사의 역할과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실습과정 | ||
11 |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젼 (Play Therapy Practicum & Supervision) | |
놀이치료 실습과 함께 놀이심리재활분과 위원회에서 인증된 슈퍼바이져를 통해 이루어지는 슈퍼비젼을 통해 전문가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실습과정 | ||
12 | 아동 청소년 발달문제 세미나 (Seminar on Developmental Issue for Children & Adolescents) | |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 부적응의 문제를 다루고 그 해결방안을 탐구하는 중급 세미나 | ||
13 | 아동·청소년 상담사례연구 (Case Studies for Children & Adolescents Counseling) | |
상담과정과 변화에 대한 이론을 아동청소년 상담 실제에 적용하고 자신이나 타인이 수행한 상담 사례를 탐구하고 평가하는 중급과정 | ||
14 | 아동청소년 상담 실습 (Children & Adolescents Counseling Practices) | |
아동과 청소년 상담 현장에서 상담이론 및 기술을 적용하면서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이슈들을 다루고, 이에 대한 적절한 기술과 절차들을 익히는 기초과정 | ||
15 | 고급 아동청소년 상담 실습 (Advanced Children & Adolescents Counseling Practices) | |
상담 현장에서 아동청소년 상담 사례를 실습하고 수퍼비전을 통해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는 심화과정 | ||
16 |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 Evaluation for Children & Adolescents Psychotherapy Program) | |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을 위한 중급과정 | ||
17 | 아동기 연구 세미나(아동기 외상) (Research Seminar on Childhood(focused on Trauma) | |
아동기 외상을 중심으로 심도있는 탐구와 토론을 통해 임상전문가의 자질을 도모하는 심화과정 | ||
18 | 고급 부모교육 및 상담Ⅱ (Advanced Parent Education & Counseling II) | |
특정 장애를 중심으로 부모 교육과 상담의 선행 연구와 임상실제에 대한 깊이 있게 탐구하는 심화과정 | ||
19 | 고급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Advanced Developmental Diagnosis & Psychological Assessment) | |
투사평가의 실시 및 해석 과정을 통해 심화된 심리평가 및 진단 과정을 습득하는 심화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