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을 넘어 세상을 너머
상담심리 통합교육을 선도하는,
상담심리전문가 양성의 핵심 리더
사람의 마음에 대한 이해를 돕는 다양한 이론과 상담실습을 통해 상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역점을 두고 현장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청소년 및 노인문제 조직갈등, 탈북자 및 이주노동자 적응문제 등 우리사회가 당면한 제반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고 실용적 상담 심리학을 연구합니다.
이에 긍정심리, 노인 임상·상담, 부부·가족상담, 아동청소년 임상·상담, 위기관리상담, 중독상담의 6개 전공을 개설, 사회 각 분야에서 상담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합니다.
긍정심리
노인 임상·상담
부부·가족상담
아동청소년 임상·상담
위기관리상담
중독상담
석사과정 졸업시 동 대학 박사과정 또는 타 대학의 상담 및 심리학 관련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전문적 지식 습득 및 지속적으로 학문을 탐구할 수 있음
Drag from side to side.
청소년상담기관 | 교육기관 | 상담 및 심리치료 기관 | 사회시설 | 기업체 |
---|---|---|---|---|
한국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시·도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수련관 |
대학교 상담실, 학원 상담실, 중고등학교상담실 |
상담기관, 사설 상담소, 정신의료기관,보건소 |
소년보호기관, 사회복지기관, 교도소, 재활원 |
기업부설 상담소, 직업상담소, 기업연수원 |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강점과 덕목에 대한 학문으로서, 본교 긍정심리전공에서는 삶의 질, 희망, 낙관성, 긍정적 성격특질, 리질리어스, 외상 후 성장, 삶의 목적, 일과 삶의 균형, 삶의 의미 등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며, 이를 통해 개인, 가족, 학교, 조직, 지역사회의 안녕과 행복, 그리고 번영에 기여하는 휴면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둡니다.
이를 위하여 긍정심리학, 긍정심리상담, 성격강점과 덕목, 좋은 삶의 철학, 행복론 세미나 등의 이론과목을 통해 긍정심리학적 지식을 쌓고, 의미치료, 수용전념치료, 긍정심리치료, 긍정심리상담실습, 긍정개입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등의 실습과목을 통해 실무능력을 수련함으로써 전문로서의 역량을 함양합니다.
전공필수 교과목
관련 자격증
졸업 후 진로
Drag from side to side.
전공 교과목 | ||
---|---|---|
전공필수 | 1 | 긍정심리학 (Positive Psychology) |
긍정심리학의 역사적・철학적 배경, 주요 이론과 연구에 대한 고찰을 통해 긍정심리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기초과정 | ||
2 | 긍정심리상담 (Positive Psychological Counseling) | |
긍정심리상담의 이론적・철학적 배경인 인본주의 및 실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긍정심리상담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에 대해 익히는 기초과정 | ||
3 | 성격강점과 덕목 Ⅰ (Character Strenghths & Virtues Ⅰ) | |
인간이 지닌 긍정적인 측면, 즉 좋은 삶이 가능하도록 하는 성격강점과 덕목에 대한 이해를 돕는 기초과정 | ||
4 | 긍정심리연구세미나 (Research Seminar in Positive Psychology) | |
긍정심리학 분야의 주요 주제를 다루는 저명한 학자들의 연구부터 최신 연구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다루는 기초 세미나 | ||
5 | 긍정심리상담실습 (Basic Practices of Positive Interventions) | |
긍정심리상담의 이론에 근거한 개인 상담을 실시한 후, 사례 개념화 및 보고서 작성을 중점적으로 지도받는 기초실습과정 | ||
6 | 긍정심리상담중급실습 (Advanced Practices of Positivie Interventions) | |
긍정심리상담에 기초한 통합적 상담을 실시한 후, 사례의 진행 과정 전반에 대해 슈퍼비전을 받는 중급실습과정 | ||
전공선택 | 7 | 성격강점과 덕목 Ⅱ (Character Strenghths & Virtues Ⅱ) |
성격강점과 덕목 중 특정 강점과 덕목을 선택하여 관련 선행연구와 임상실제(practice)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는 중급과정 | ||
8 | 행복론세미나 (Seminar in Happiology) | |
인간의 행복과 번영에 대한 철학적 관점에 대해 심도 있는 탐구와 토론을 통해 긍정심리에 기반한 휴먼서비스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도모하는 심화과정 | ||
9 | 긍정조직 심리개입 (Positive Orgarnizational Psychology Interventions) | |
직장에서의 주관적 경험과 개인의 특질에 주목함으로써 긍정적인 근무환경으로 변화시키는 긍정조직심리(POP) 개입을 배우는 중급과정 | ||
10 | 긍정 지역사회 심리학 (Positive Community Psychology) | |
지역사회 및 공동체에서의 긍정심리 문화의 보급 및 확산, 나아가 긍정적 사회운동(movement)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관련 주제들을 탐구하는 기초과정 | ||
11 | 고급긍정심리연구세미나 (Advanced Research Seminar in Positive Psychology) | |
개인 또는 팀으로 개인, 가정, 학교, 직장, 지역사회 공동체 장면 등에서 특정 긍정심리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중급 세미나 | ||
12 | 긍정개입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Implementation, & Evaluation of Positive Interventions) | |
개인, 가정, 학교, 직장, 지역사회 공동체 등 다양한 장면에서의 긍정개입 프로그램을 설계 및 계획하고, 그 실행과 평가에 대해 배우고 익히는 실습과정 | ||
13 | 긍정개입이론세미나 (Positive Intervention Theory Seminar) | |
개인, 가정, 학교, 직장, 지역사회 공동체 등 다양한 장면에서의 긍정개입에 대한 이론적 토대와 경험적 연구결과들을 탐구하는 기초과정 | ||
14 | 긍정심리연구방법론 (Methodology of Positive Psychology Research) | |
긍정심리 주요 주제들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분석방법으로서 다양한 질적・양적 연구방법들을 배우고 익히는 중급과정 | ||
15 | 긍정심리측정 및 평가 Positive Psychological Assessment | |
긍정심리 주요 주제들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구성개념(constructs)을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한 도구들에 대해 리뷰하고 활용법을 익히는 기초과정 | ||
16 | 긍정가족치료 (Positive Family Therapy) | |
긍정심리기반의 가족치료모델에 대하여 배우고, 실제 사례들을 다루면서 가족의 문제를 성장과 행복의 관점에서 개입하는 새로운 치료적 지식과 방법을 익히는 중급과정 | ||
17 | 긍정학교상담 연구세미나 (School-Based Positive Intervention Research Seminar ) | |
학교장면에서의 긍정심리상담 및 긍정개입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관련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중급과정 |
한국의 고령화 속도는 OECD 중 1위로 2050년경에는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 인구의 약 39%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최근 들어 노년기에 대한 인식 변화 및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인임상•상담 전공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노인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임상 및 상담 심리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신경심리학, 신경심리평가, 노년기 심리장애, 인지노화와 치매, 인지재활 등 노인 임상심리학 및 장노년 심리, 노인 상담, 인생회고 치료, 치매 가족 상담 등 노인 상담심리학과 관련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및 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전공필수 교과목
관련 자격증
졸업 후 진로
Drag from side to side.
전공 교과목 | ||
---|---|---|
전공필수 | 1 | 장·노년 심리 (Psychology of Adult Development and Aging) |
전생애 발달적 관점에서 장노년기의 의미와 중요성을 논의함으로써, 장노년기의 발달 이슈와 당면하는 제반 문제에 대한 연구 및 상담적 개입을 위한 통찰력을 촉진한다. | ||
2 | 노년기 심리장애 (Aging and Mental Health) | |
성인기 후반에 흔히 나타나는 정신장애, 평가 및 치료에 대한 문헌 및 관련 연구들을 통해 나이든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 및 상담적 개입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 ||
3 | 노인상담 (Counseling Old Adults) | |
노화와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인 상담의 과정 및 기본 기술, 이론적 모델, 주제별 상담을 학습한다. | ||
4 | 노인상담세미나 (Geriatric Counseling Psychology Seminars) | |
매 학기마다 구조화된 인생 회고, 대인관계 치료, 인지행동 치료 등 노인에 대한 이해 및 심리적 개입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선택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다. | ||
5 | 노년기 연구세미나 (Aging Research Seminars) | |
노인 심리학 관련 주제를 탐색하고 실증적 연구논문 및 학위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을 익히며 실제 연구계획서와 논문을 작성하도록 한다. | ||
전공선택 | 6 | 노인 임상심리 (Clinical Geropsychology) |
노년기에 나타나는 병리, 진단을 위한 평가, 노인에 대한 진단적 면담 방법, 병리에 따른 치료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 ||
7 | 노인 임상심리 세미나 (Clinical Geropsychology Seminars) | |
우울장애, 불안장애, 성격장애, 인지 노화, 치매 등 노년기에 접하게 되는 주요한 정신장애를 임상심리 및 신경심리학적 관점에서 접근하고 논의한다. | ||
8 | 인지노화와 치매 (Cognitive Aging and Dementia) | |
전 생애에 걸친 뇌 발달과 가소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지노화 및 치매의 양상, 병리, 평가, 재활 및 예방적 접근에 대한 지식 습득 및 연구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
9 | 신경심리학 (Neuropsychology) | |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를 바탕으로 인지노화와 치매 등 노년기 정신장애의 신경심리학적 기반을 이해하고, 인지 훈련 등 예방적 개입에 대한 기초지식 제공을 목표로 한다. | ||
10 | 노인 신경심리평가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for Older Adults) | |
노년기 주요 인지 장애 및 뇌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임상장면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SNSB, CERAD, MMSE 등 평가 도구의 심리측정적 속성, 실시 및 해석 방법을 배운다. | ||
11 | 노인 인지재활 (Cognitive Rehabilitation for Older Adults) | |
인지 재활의 방법, 대상, 종류, 원리 등 특정 주제에 대해 탐색하고, 실제로 인지 재활 과제를 계획하여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12 | 노인가족상담 실습 및 세미나 (Counseling for Caregivers of Older Adults) | |
은퇴, 소외, 우울, 성격 문제, 치매 등 다양한 노년기 문제를 겪고 있는 노인과 함께 생활하는 가족의 심리적 고통에 대한 이해 및 문제 해결적 접근을 위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
우리나라는 부단한 노력으로 짧은 기간 내에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경제성장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면을 보면 가장 작은 사회적 단위인 한국의 가족은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고, 많은 상처를 주고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부부, 부모-자녀, 형제자매, 고부관계 등 가족관계 갈등은 가족구성원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개인이 속한 학교, 직장, 지역사회 등 우리 사회 전체의 건강을 위협하게 됩니다.
부부·가족상담 전공에서는 개인과 가족 그리고 사회 사이의 '관계' 문제를 연구하며, 관계회복을 위한 효과적인 상담 및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기릅니다.
전공필수 교과목
관련 자격증
졸업 후 진로
Drag from side to side.
전공 교과목 | ||
---|---|---|
전공필수 | 1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체계이론과 발달맥락적 접근에 기반한 가족상담의 특징을 이해하고, 가족상담의 주요 이론과 각 이론의 실제 적용 사례를 학습하는 기초과정 | ||
2 | 부부상담 (Couple Counseling) | |
대표적인 근거기반 부부치료인 통합적 행동주의 부부치료와 정서중심 부부치료 이론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사례를 학습하는 기초과정 | ||
3 | 고급가족심리세미나 (Advanced Family Psychology Seminar) | |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직면하는 고유한 도전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탄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개입방안을 모색하는 중급과정 | ||
4 | 가족상담이론세미나 (Seminar on Family Counseling Theories) | |
가족상담 최신 이론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함양함으로써, 가족상담에 대한 지식과 역량을 확장시킬 수 있는 중급과정 | ||
5 | 가족상담연구세미나 (Seminar on Family Counseling Research) | |
부부·가족상담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 파악을 바탕으로, 자신의 연구주제를 발전시키고 깊이 있게 탐구하는 중급과정 | ||
6 | 고급가족상담실습 (Advanced Family Counseling Practice) | |
가족상담 사례에 대한 슈퍼비전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슈퍼바이저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심화과정 | ||
전공선택 | 7 | 가족관계론 (Theories of Family Relations ) |
가족관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담가족의 가족관계 특성에 대한 체계적인 개념화 역량을 기르는 기초과정 | ||
8 | 가족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 |
가족의 가족생활주기별 발달과업 성취와 적절한 전환기 적응을 도울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기초과정 | ||
9 | 가족발달 (Family Development) | |
가족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내담가족의 발달적 특성과 전환기 적응 과정에 대한 이해를 함양하는 기초과정 | ||
10 | 가족상담연구방법 (Family Counseling Research Methods) | |
부부·가족상담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연구주제 선정, 문헌고찰, 연구방법, 연구계획서 작성, 연구윤리 등을 학습하는 기초과정 | ||
11 | 가족상담사례연구 (Family Counseling Case Studies) | |
다양한 가족문제에 대한 모범적 상담 사례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 각자의 상담사례에 대한 슈퍼비전을 통해 효과적인 가족상담자로서의 역량을 정교화하는 중급과정 | ||
12 | 가족평가세미나 (Family Evaluation Seminar) | |
가족의 기능과 건강성에 대한 적절한 평가방법과 도구들에 대해 익히고, 내담가족 문제에 대한 통합적인 평가 역량을 기르는 기초과정 | ||
13 | 다문화가족상담 (Multicultural Family Counseling) | |
민족, 종교, 문화, 성적 지향 등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가족들의 특성과 도전을 이해하고 존중의 태도를 기름으로써 효과적인 다문화 가족상담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기초과정 | ||
14 | 부부문제 이해 및 치료 (Understanding and Treatments of Couple Issues) | |
외도, 폭력, 이혼 등 다양한 부부 문제에 기여하는 요인들에 대해 깊이 탐구하고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모색하는 기초과정 | ||
15 | 가족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Family Counseling Programs) | |
부부관계, 부모-자녀 관계 등 가족관계 증진과 회복을 위한 개입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그 실행과 평가에 대해 학습하는 중급과정 | ||
16 | 부부상담이론세미나 (Seminar on Couple Counseling Theories) | |
부부상담 최신 이론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함양함으로써, 부부상담에 대한 지식과 역량을 확장시킬 수 있는 중급과정 | ||
17 | 가족상담실습 (Family Counseling Practice) | |
자신이 속한 가족체계의 역동을 탐색함으로써 가족상담자의 자기 이해를 높이고, 가족상담 사례에 대한 슈퍼비전을 제공하는 중급과정 | ||
18 | 부부상담실습 (Couple Counseling Practice) | |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한 부부들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익히고, 부부상담 사례에 대한 슈퍼비전을 제공하는 중급과정 |
현대 사회의 빠른 사회적 변화와 요구는 아동과 청소년들의 심리적 어려움과 장애 위험을 높여 아동과 청소년의 장애 유병률은 15~20%에 이릅니다. 아동청소년 임상·상담 전공에서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흔히 경험하는 부모자녀 갈등,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 인터넷 중독, 진로 문제, 또래 갈등, 우울 및 불안과 주의력결핍과잉 행동 문제 등 정서행동 문제들을 극복하여 성숙한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임상 및 상담전문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아동청소년 상담과 심리평가, 부모자녀 갈등을 해소하고 건강한 자녀 양육을 돕는 부모 교육, 부모 상담 및 코칭 등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습을 제공합니다.
전공필수 교과목
관련 자격증
졸업 후 진로
Drag from side to side.
전공 교과목 | ||
---|---|---|
전공필수 | 1 | 아동상담 (Children Counseling) |
아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과 실제 적용을 습득하는 기초과정 | ||
2 | 청소년 상담 (Adolescents Counseling) | |
청소년 상담 이론과 실제에 관한 이해를 습득하는 기초과정 | ||
3 |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 |
발달적 관점에서 유아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정신병리학 전반을 소개하고 정상발달과 발달 이상간의 관계를 익히는 기초과정 | ||
4 | 놀이치료 (Play Therapy) | |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이론을 이해하고, 놀이치료과정과 치료기법 및 사례를 통해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 지식과 놀이치료자의 역할을 익히는 기초과정 | ||
5 |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Developmental Diagnosis & Psychological Assessment) | |
임상현장에서 사용하는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평가 자료를 통합하여 진단과정을 습득하는 기초과정 | ||
6 | 부모교육 및 상담 (Parent Education & Counseling) | |
아동 및 청소년 상담에서 부모 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강한 부모 역할을 하는데 장애가 되는 요소를 찾아내고 진단하며 이를 교정해 줄 수 있는 부모 상담의 구조와 내용 및 기술을 연구하는 기초과정 | ||
전공선택 | 7 | 장애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벙법, 중재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하여 효과적인 지원을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초과정 | ||
8 | 아동청소년 인지행동치료 (Children & Adolescents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 |
인지행동치료의 기본원리, 이론적 배경 및 기법을 배우고 이를 아동청소년에게 적용하고 실시하는 것을 익히는 기초 과정 | ||
9 | 모래놀이치료 (Sandplay Therapy) | |
모래놀이치료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을 익히고, 사례분석 및 실습을 통해 모래놀이치료의 역량을 키우는 이론 및 실습 과정 | ||
10 |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 (Play Therapy & Practicum) | |
놀이치료실 현장과 전반적인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놀이치료사의 역할과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실습과정 | ||
11 |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젼 (Play Therapy Practicum & Supervision) | |
놀이치료 실습과 함께 놀이심리재활분과 위원회에서 인증된 슈퍼바이져를 통해 이루어지는 슈퍼비젼을 통해 전문가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실습과정 | ||
12 | 아동 청소년 발달문제 세미나 (Seminar on Developmental Issue for Children & Adolescents) | |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 부적응의 문제를 다루고 그 해결방안을 탐구하는 중급 세미나 | ||
13 | 아동·청소년 상담사례연구 (Case Studies for Children & Adolescents Counseling) | |
상담과정과 변화에 대한 이론을 아동청소년 상담 실제에 적용하고 자신이나 타인이 수행한 상담 사례를 탐구하고 평가하는 중급과정 | ||
14 | 아동청소년 상담 실습 (Children & Adolescents Counseling Practices) | |
아동과 청소년 상담 현장에서 상담이론 및 기술을 적용하면서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이슈들을 다루고, 이에 대한 적절한 기술과 절차들을 익히는 기초과정 | ||
15 | 고급 아동청소년 상담 실습 (Advanced Children & Adolescents Counseling Practices) | |
상담 현장에서 아동청소년 상담 사례를 실습하고 수퍼비전을 통해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는 심화과정 | ||
16 |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 Evaluation for Children & Adolescents Psychotherapy Program) | |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을 위한 중급과정 | ||
17 | 아동기 연구 세미나(아동기 외상) (Research Seminar on Childhood(focused on Trauma) | |
아동기 외상을 중심으로 심도있는 탐구와 토론을 통해 임상전문가의 자질을 도모하는 심화과정 | ||
18 | 고급 부모교육 및 상담Ⅱ (Advanced Parent Education & Counseling II) | |
특정 장애를 중심으로 부모 교육과 상담의 선행 연구와 임상실제에 대한 깊이 있게 탐구하는 심화과정 | ||
19 | 고급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Advanced Developmental Diagnosis & Psychological Assessment) | |
투사평가의 실시 및 해석 과정을 통해 심화된 심리평가 및 진단 과정을 습득하는 심화과정 |
최근 사회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위기에 적절하고 전문적인 개입과 관리를 필요로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전문적으로 위기관리를 교육하는 곳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국내에서 서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에만 있는 위기관리전공은 스트레스 관리, 자살, 애도, 재난 등의 영역에서 예방, 개입, 사후개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전 및 위기에 처한 사람을 돕는 개입자의 정신건강에 이르기까지 위기관리 전반에 걸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위기에 처한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개입을 함으로써 위기 이전의 상태로 회복하도록 돕고 의미를 찾으며, 성장에 이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련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은 물론 자료와 문헌탐색, 워크숍 실시 및 영역별 다양한 연구활동을 통해 최고의 위기관리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전공필수 교과목
관련 자격증
졸업 후 진로
Drag from side to side.
전공 교과목 | ||
---|---|---|
전공필수 | 1 | 자살심리의 이해 (Suicidology) |
자살에 대한 다양한 학문적 접근과 역사, 종교적 배경 등에 따른 종합적인 접근을 통해 자살행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개입을 증진시킨다. | ||
2 | 위기서바이버를 위한 개입 (Intervention for crisis survivors) | |
위기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된 개인이나 집단을 위한 개입에 대해 학습하고 개입능력을 증진시킨다. | ||
3 | 위기개입학 (Crisis Intervention) | |
위기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접근에 대해 학습하고 효율적인 위기개입에 대해 교육한다. | ||
4 | 위기관련전문가를 위한 개입 (Intervention for crisis workers) | |
위기에 처한 개인과 집단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기관련 전문가들의 전문성은 물론 이들이 경험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5 | 자살위기행동평가 (Assessment of Suicidal Behavior) | |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자살위기개입을 위한 자살위기행동평강에 대한 학습한다. | ||
6 | 고급위기상담세미나 (Advanced crisis intervention seminar) | |
위기관련 사례에 대한 사례지도를 통해 위기관리자들의 전문성을 증진시킨다. | ||
전공선택 | 7 | 위기협상 개입 (Crisis Negotiation) |
다양한 유형의 위기현장에서 협상가로의 태도, 역할, 전문적인 개입요령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효과적으로 위기현장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다. | ||
8 | 위기평가실습 (Crisis assessment practicum) | |
위기에 대한 정확한 개입을 위한 다양한 접근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 ||
9 | 자살심리 (Suicide psychology) | |
자살위기를 경험하는 사람들의 심리적 과정의 이해를 통한 효과적인 개입을 위한 기초를 학습한다. | ||
10 | 자살위기행동개입 (Intervention for Suicidal Behaviors) | |
자살행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개입과 전략에 대한 학습한다. | ||
11 | 위기개입프로그램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risis intervention program) | |
위기개입 프로그램의 개발은 물론 실행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 ||
12 | 위기개입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al Treatment for Crisis) | |
인지행동치료를 기반한 전문적인 위기개입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 ||
13 | 재난심리학 (Disaster Mental health psychology) | |
재난과 관련된 다양한 현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재난을 경험한 사람은 물론 재난위기개입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
14 | 자살위기개입전략개발세미나 (Development seminar for Suicidal crisis intervention strategies) | |
효과적인 자살위기개입을 위한 전략, 목표 등의 개발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 ||
15 | 애도임상실습 (Grief Therapy) | |
다양한 유형의 상실을 경험한 사람들의 효과적인 애도를 도와줄 수 있는 전문적인 치료적인 개입에 대해 학습한다. | ||
16 | 자살위기개입전략세미나 (Suicidal intervention Strategies) | |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자살위기 개입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접근과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
17 | 애도와 사후개입실습 (Post intervention for Crisis and Loss ) | |
스트레스와 위기를 경험하고 이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 정서적 안정과 회복을 개입에 대해 학습한다. | ||
18 | 소진의 이해와 개입 (Intervention for Psychological burnout) | |
일반인은 물론 정신건강관련 서비스제공자들의 심리적인 건강유지는 물론 정신적인 어려움을 경험하지 않도록 소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관리가 가능하도록 전문성을 증진한다. | ||
19 | 위기개입사례세미나 (Crisis Intervention Seminars) | |
위기개입의 실제 사례와 경험을 교류하여 위기관리전문가로서의 역량과 전문성을 증진시킨다. |
우리 사회는 최근 들어 알코올, 도박, 인터넷, 약물, 음식 등과 같이 물질과 행위에 중독되어가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강박적으로 집착하고, 조절에 실패하여 결과적으로 커다란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중단할 수 없는 상태를 중독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사회경제적 피해액만 해도 약 200조원에 달하며 개인의 심각한 심리장애, 가족혼란 및 붕괴 또한 심각합니다.
중독상담 전공에서는 (잠재적) 중독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개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이들이 중독문제와 관련 심리장애로부터 회복하여 건강하게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독상담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중독심리 및 기제, 중독 관련 심리장애, 평가 및 상담, 예방 및 재활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전공필수 교과목
관련 자격증
졸업 후 진로
Drag from side to side.
전공 교과목 | ||
---|---|---|
전공필수 | 1 | 중독 심리학 (Addiction psychology) |
중독문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는 기초 과정. 중독의 개념, 유형, 심리기제 뿐만 아니라 개인의 중독과 관련된 가족문제, 공동의존, 상담개입을 포괄하여 이해한다. 다른 심리적 문제들과의 차별적 특성을 중점적으로 학습. | ||
2 | 중독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Addiction Counseling) | |
중독문제를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기초과정. 중독문제의 역사적 관점, 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 자기심리학 이론, 발달적 접근, 애착이론, 사회학적 이론, 가족체계적 접근, 초이론적 모형, 동기강화상담에 초점을 맞춰 진행 | ||
3 | 중독과 공존장애 (Addiction and Co-morbid disorders) | |
중독과 함께 빈번하게 공존하는 심리장애의 이해를 돕는 기초과정. 외상후스트레스장애, 애착장애, 섭식장애, 우울장애, 충동조절장애, 성격장애와 중독이 함께 공존할 때 일어나는 어려움과 치료적 개입을 학습. | ||
4 | 중독재활 심리학 (Addiction Rehabilitation Psychology) | |
중독문제의 핵심적인 특징인 중독의 재발을 이해하고 재발 예방을 위한 치료적 개입을 습득하는 기초과정 | ||
5 | 중독상담 연구 세미나 (Addiction Counseling Research Seminar) | |
중독문제와 관련된 최신 연구 경향을 이해하고 관심 있는 연구주제를 설계하도록 돕는 기초 세미나 | ||
6 | 중독상담사례실습 (Addiction Counseling Practice) | |
중독문제를 가진 개인 그리고 그들의 가족 구성원(공동의존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중독상담사례를 통해 중독상담 전문가로서 상담 실제의 기술을 익히는 실습 과정 | ||
전공선택 | 7 | 중독정신역동치료 (Addiction and psychodynamic therapy) |
중독문제를 가진 개인을 정신역동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중급 과정 | ||
8 | 중독집단상담 (Addiction Group Counseling) | |
중독문제를 가진 개인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집단상담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중급과정 | ||
9 | 중독적 성격치료 (Addictive personality therapy) | |
중독문제에 이르게 되는 성격적 문제와 중독문제로 인해 더욱 악화되는 성격적 어려움에 대해 초점을 맞춰 이뤄지는 심화 과정 | ||
10 | 중독가족상담 (Addiction Family Counseling) | |
가족병으로서 중독문제를 바라보면서 중독이 가족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기초과정 | ||
11 | 중독문제연구 세미나 (Addiction Research Seminar) | |
중독문제와 관련이 깊은 핵심적 문제들(동기강화, 외상, 성격장애, 재발)을 심화시켜 학습하는 중급과정 | ||
12 | 재발예방과 회복상담 (relapse prevention & recovery counseling) | |
재발의 과정을 이해하고 회복을 돕는 심리적 개입을 이해하는 중급 과정 | ||
13 | 중독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ddiction counseling program) | |
중독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시키는 실습과정 | ||
14 | 교차중독 (Cross addiction) | |
물질중독과 행위중독이 교차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이해하는 중독의 심화과정 | ||
15 | 중독인지치료 (Addiction cognitive therapy) | |
중독의 증거기반의 대표적인 치료인 인지치료를 배우는 중급과정 |